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에서 봉사할 때 제일 중요한 점은 아이들을 나와 동등한 존재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아이들이기 때문에 나의 말을 무조건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게끔 설명하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주체적인 존재임을 인지하고 존중해야합니다.
아동을 너무 불쌍하게 여기지 않는 마음과 지속적으로 올 수 있다는 다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아동도 보는 눈과 듣는 귀가 있기 때문에 불쌍히 여기면 그게 티가 나 아동에게 오히려 상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처음 아무리 열심히 갔다고 해도 그 이후에 가지 않으면 그건 바르지 않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보육원에서는 아동이 점심 식사를 할 때 돕기도 하고 종종은 아동을 놀아주기도
하는 것 같아요.
1365 아이디 : kkc4146
보육원은 부모와 떨어져서 생활하는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단순하게 봉사 활동을 하보다는 가족처럼 느낄 수 있도록 봉사 활동을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의 연령대 및 각자의 환경이 다양한 만큼 담당자를 통해 봉사 활동 대상의 연령대 별로 주의하여야 할 점이나 개인 특성 별로 알아야 할 점을 사전에 확인하여 안전사고나 마음이 다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차별 느끼지 않도록 사랑도 잘 배분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금방 알거든요~ 누굴 더 예뻐하는구나.... 를요..
아이들 성향을 잘 파악해야 하고~ 두루두루 잘 살펴야 하는데 이것이 생각보다 힘듭니다.
식사챙기기, 장난감 정리, 놀이함께 하기, 씻기기
구체적으로 하는 일 :
보육원에서는 아동들의 식사, 목욕, 청소, 세탁 등의 생활 도우미 역할을 하는 생활지원 봉사, 아동들과 함께 놀거나 공부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활동지원 봉사, 보육원의 시설이나 환경을 개선하거나 행사를 기획하거나 운영하는 행정지원 봉사 등이 있습니다.
마음가짐 :
1. 아동들을 존중하고 사랑합니다.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부모가 없거나 가정환경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존재와 가치를 인식하고 인정받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아동들에게 반말이나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않고, 존칭어와 칭찬과 격려를 하며,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듣고 공감해주어야 합니다.
2. 아동들을 배려하고 협력합니다.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이나 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하고 해결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아동들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고, 아동들의 의견과 흥미를 존중하고 반영하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3. 아동들을 지지하고 홍보합니다.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은 사회적 차별과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고립되거나 소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꿈과 미래를 실현하고 사회에 통합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아동들의 장점과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고, 아동들의 권리와 의무를 알리고 준수하며, 아동들의 활동과 성과를 매체나 SNS 등을 통해 널리 알려야 합니다.
한 아이만 계속해서 챙겨주고 이뻐해주는 것이 아니라 보육원에 있는 모든 아이들을 차별 없이 함께 사랑해주고 챙겨줘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한 눈 팔면 어떠한 일이 발생될지 모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주의 깊게 보고 만약 일이 발생했더라도 침착하게 그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꺼 같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의 아이들이 아니고 상처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라 말한마디가 조심스러울껍니다.
하지만 동정의 눈빛은 절대 금물. 아이들은 잠깐 머물다 가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관심사가 무엇인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등 그 시간을 함께 재미있게 보내자라는 동참의 의지를 끌어내고
그 시간 만큼 함께 나눌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 마음을 쉽게 열지는 못합니다. 시간이 필요하지요.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낯선이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듯 인내심도 필수 입니다.
고등학생일 때 어린아이들을 위한 책을 후원받아 기증하고, 보육원에서 봉사활동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갓난아이들을 돌보게 되었는데 정말 어린 아이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필요로 하고, 봉사활동 하는 사람들이 잠깐 봉사하고, 떠난다는 사실도 인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봉사참여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준비하면서 거창한 마음보다는 지속적으로 아이들에게 관심을 주며 참여할 수 있는지 마음가짐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만 있다면
아이들은 언제나 봉사 참여자 분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됩니다.